본문 바로가기

기타여섯줄

에이핑크, 차별화된 청순미로 대중을 매료시키다!


지난 6월달에 이어 7월달 'My Music Chart'를 작성해 봤습니다.  MMC(My Music Chart)는 공신력있는 리서치에서 집계하는 차트가 아니고 철저히 제 취향이 반영된 음악차트로 차트 순위의 반영은 스마트폰, 타블렛PC, 노트북 등으로 감상했던 음악들의 재생횟수 합산 기록을 기반(아이튠즈 기능)으로 작성이 되며, 재생횟수가 같은 곡의 경우 '뮤직뱅크'의 '시청자 선호도 점수'가 있듯이 저의 개인적인 선호도(^_^)에 의해 순위가 정해집니다.

 

빌보드차트처럼 매주 순위가 바뀌는 업데이트는 제가 시간이 남아돌지 않는 이상 당연히 어렵고, 오리콘차트의 월간차트 개념처럼 한달동안 즐겨들었던 곡들을 매월 1위에서 20위까지 차트로 구성해 업데이트하며, POP, 가요, OST 스코어 등 장르를 가리지 않고 당시 열심히 들었던 음악들을 기록하고 차트에 올라온 음악이나 가수에 대한 잡담을 두서없이 적고 있습니다.

 

 

 

 


에이핑크 - Secret Garden / NoNoNo


7월 한달간 가장 많이 재생한 음악은 '에이핑크'의 'Secret Garden'입니다.  '에이큐브 엔터테인먼트'를 통해 2011년 4월에 가요계에 첫발을 내딛은 '에이핑크'는 박초롱, 윤보미, 정은지, 손나은, 김남주, 오하영으로 구성된 6인조 여성그룹으로 데뷔곡 '몰라요'를 시작해 'It Girl', 'My My' 그리고 다음해인 2012년에 'HUSH', 'BUBIBU'를 발표하며 팬덤층을 빠른 속도로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가요계에 데뷔하기 전부터 케이블 채널을 통해 '에이핑크 뉴스'를 시리즈로 방영할만큼 소속사에서 오랜시간동안 이미지 메이킹에 공을 들이며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치기도 하였는데, 데뷔 3년차를 보내고 있는 현 시점에서 보자면, 이미 포화상태가 되어버린 국내 걸그룹 전쟁속에서도 나름대로 독창적이면서 견고한 이미지를 구축한 여성그룹으로 성장하였습니다.  

 

그녀들의 세번째 미니앨범에 수록된 'Secret Garden' 은 MBC 서바이벌 프로그램 '나는 가수다'에서 '임재범'의 '빈잔', '여러분'등의 경연곡을 감각적으로 편곡하여 엄청난 반응을 이끌어 내었던 프로듀서 'ZigZag Note'의 작품인데요.  차분한 느낌으로 표현해 낸 멤버들의 보이스와 서정적인 멜로디 라인의 조합이 인상적인 발라드 넘버로서, 그동안 '에이핑크'가 꾸준히 선보였던 매력적인 청순미와 소녀적인 감성을 완벽하게 구현해 낸 곡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번 미니앨범의 타이틀곡으로 선정된 'NoNoNo'는 '에이핑크'에게 있어서 그야말로 그동안의 일관된 컨셉을 고수해 온 과정에 대한 보상 차원의 선물을 안겨주었다고 생각되어 지는데요.  바로 각종 음원차트에서의 좋은 성적과 데뷔 이후 처음으로 공중파 가요 순위 프로그램에서도 정상을 차지하는 등, 그간 2진급으로 분류되던 아이돌 그룹으로서는 최상의 결과를 만들어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가요계의 트랜드를 이끌고 있는 명프로듀서 '신사동호랭이'에 의해 만들어진 이 곡은 더욱 성숙된 '에이핑크' 멤버들의 깔끔한 보컬과 팝적인 리듬감, 그리고 깜찍하고 귀여운 안무가 돋보이는 후크송인데, 특히 간주 구간에 삽입된 멜로디에 90년대 후반 스타일의 복고적인 요소를 가미시켜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는 과거 아이돌 걸그룹의 시초를 알렸던 'SES', '핑클'을 좋아했던 세대들까지 자연스럽게 흡수하면서, 최근 지나친 섹시컨셉으로 과열이 되어 버린 걸그룹 경쟁에 지친 대중들에게도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내면서 다양한 팬층을 확보해 나가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오직 주목성을 끌기 위해 가요계에서 선정적이고 자극적인 컨셉이 난무하고 있는 가운데, '에이핑크'의 소녀적 감성이 베어있는 청순 컨셉이 '특수성'으로 인정받고 있는 분위기는 다양성 측면에서 충분히 환영받을 만한 일이지만, 역으로 생각해 보면 그만큼 여성 그룹 아이돌 시장에서는 '개성'이 많이 훼손된 상황을 보고 있는것 같아 안타깝기도 하네요.  아무튼 '에이핑크'의 성공이 안일한 기획으로 점철된 아이돌 음악 판도를 바꿀 수 있는 긍정적인 계기로 작용하길 바래 봅니다. 

 


 


 


JAY Z - Magna Carta... Holy Grail


미국 힙합 음악계의 대부 '제이지'가 4년 만에 새로운 정규앨범 'Magna Carta... Holy Grail'로 돌아왔습니다.  '제이지'의 스튜디오 정규앨범으로는 열두번째에 해당하는 'Magna Carta... Holy Grail'은 첫 주에만 528,000장을 판매하며 빌보드 앨범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였는데, 그로 인해 '제이지'는 앨범차트에서만 열세번째에 이르는 1위를 거머쥐며 솔로 아티스트로서는 빌보드 앨범차트에서 가장 많이 정상을 차지한 진기록까지 세우게 되었습니다.

 

앨범명인 'Magna Carta... Holy Grail'은 17세기 영국에서 국왕의 권위주의에 대항하기 위해 귀족과 시민들의 지지를 얻어 근대 헌법의 토대를 이룩한 '대헌장 : 마그나카르타'(Magna Carta)와 그리스도가 최후의 만찬에서 사용했다던 술잔인 '성배'(Holy Grail)를 인용하여 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정권 쟁탈의 음모론부터 인종의 문제, 그리고 엔터테이너로서 겪어야 하는 성공의 이중성에 대한 내적인 갈등까지 다양한 주제를 담아낸 앨범입니다.   

 

팝스타 '저스틴 팀버레이크'(Justin Timberlake)와 다시 한번 호흡을 맞춘 'Holy Grail'은 이번 정규앨범에서 싱글커트 된 곡으로 '저스틴 팀버레이크'의 섹시하면서도 애절한 보컬 스타일과 유려한 멜로디의 피아노 선율, 그리고 과감한 편집이 돋보이는 비트와 '제이지' 특유의 랩핑이 잘 어우러진 곡입니다.


올해 상반기에 오랫동안 차트 상위권을 차지했던 'Suit and Tie'에 이어 다시 한번 눈에 띄는 성과를 기대하게끔 만드는 수작으로 생각되어 지는데, 빌보드 싱글차트에서 첫주에 8위로 핫샷 데뷔한 이후 상승세가 주춤한 경향이 있어 개인적으로 좀 아쉽게 느껴지기도 하네요.  내심 이곡으로 '제이지'가 싱글차트 정상까지 차지하길 바라고 있습니다만, 장기간 1위에서 내려올 줄을 모르는 '로빈 시크'와 신곡의 반응이 폭발적인 보이밴드 '원 디렉션'때문에 정상까지 오르는 길이 순탄치는 않을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에일리 - U & I


지난해 신인답지 않은 가창력과 능수능란한 무대매너로 디지털싱글 'Heaven'을 발표하며 많은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화려하게 데뷔했던 '에일리'가 첫번째 미니앨범 'Invitation'에 수록되었던 파워풀한 팝댄스곡 '보여줄께'의 대성공을 거둔 이후 9개월만에 새로운 미니앨범 'A's Doll House'를 들고 컴백했습니다.

 

대체로 첫번째 앨범이 크게 히트한 후 그에 대한 부담감 때문에 두번째 앨범이 연장선상을 잇지 못하고 부진에 빠지는 '소포모어 징크스'에 시달리는 경우도 많은데, 새로운 앨범이 발매된지 한달여간이 지난 지금 시점에서 보자면, 적어도 '에일리'에게는 그런 징크스가 없는것으로 보이네요.  이번 미니앨범의 타이틀곡 'U&I'가 국내의 수많은 음원차트와 컬러링차트를 석권하고, 케이블 및 공중파 프로그램까지 장악하면서 첫번째 미니앨범의 히트를 월등하게 넘어서는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타이틀곡 'U&I'는 역시 앞서 언급한 프로듀서 '신사동 호랭이'와 'Kupa'가 함께 작곡한 곡으로 화려한 쇼의 시작을 알리는 듯한 도입부부터 중독성이 강한 Hook부분으로 연결되는 리드미컬한 멜로디 라인, 그리고 더욱 파워풀해진 '에일리' 특유의 보컬과 경쾌한 트럼펫 사운드로 구성된 하이라이트가 일품인 댄스곡입니다.  연이은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는 엔터테이너 '에일리'가 앞으로 얼마나 더 화려한 리스트를 구축해 나갈지 관심있게 지켜봐야겠네요^^

 



 


 


태연 - Bye


'만약에','들리나요','가까이','그리고 하나' 등 OST 참여로 많은 명품 발라드를 들려주었던 '태연'이 '김용화' 감독의 신작 '미스터 고'의 OST에도 참여해 영화주제곡 'Bye'를 부르게 되었습니다.  'Bye'는 '김용화' 감독의 전작 '미녀는 괴로워'와 '국가대표'에서 'Maria'와 'Butterfly'를 제작해 히트시켰던 '러브홀릭스' 프로듀서 '이재학'의 작품인데요.  그는 '미녀는 괴로워' OST에 수록되었던 발라드 '별'을 '태연'이 라이브로 열창하는 모습을 보고 깊은 인상을 받아 이번 작품의 OST에 참여를 시켰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영화장면에 적절히 사용할 여주인공의 테마음악으로 제작하다가 추후 가창곡 버전으로 확장되어 만들어진 이곡은 노래 초반부부터 후반부에 이르기까지 잔잔하게 흐르는 분위기인데다, 특별히 보컬리스트의 고음으로 하이라이트를 이루는 기교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오로지 호소력 짙은 '태연'의 보이스만으로도 깊은 여운을 느끼게 만들어 주는 감성적인 발라드입니다.   

 

그나저나 영화 '미스터 고'의 흥행부진은 여러모로 안타깝게 느껴집니다. 국내의 기술력으로 창조해낸 3D 디지털 고릴라 캐릭터 '링링'을 주연으로 내세운 영화 '미스터 고'는 '허영만' 작가의 1985년작 '제7구단'이 원작이기는 하지만 고릴라가 야구를 한다는 설정만을 가지고 온 작품인데요.

 

개인적으로 '미녀는 괴로워'를 괜찮게 감상한 입장에서 이번 작품도 그에 상응하는 유쾌한 유머와 감동을 주지 않을까 기대하며 감상을 했는데, 너무도 작위적인 연출의 연속과 등장 인물들간의 행동에 공감하기가 어려울 정도로 아쉽게 느껴지는 영화였습니다.  드라마적으로 미흡한 완성도가 결국 흥행부진으로 이어졌는데, 헐리우드 부럽지 않은 국내 C.G의 괄목할만한 성과만을 확인한 것으로 만족해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부디 해외에서는 관객이 몰려 대량으로 투입된 제작비만큼은 회수하길 바래봅니다.   

 


 

 

 

 

에이핑크 - 'Secret Garden' 뮤직비디오(↓) 

에이핑크 - 'NoNoNo' 뮤직비디오(↓) 

JAY Z - 'Picasso Baby' 뮤직비디오(↓)

에일리 - 'U & I' 뮤직비디오(↓)

태연 - 'Bye' 뮤직비디오(↓)

 

............................................................................................................................................

 

그럼, 다음달에 '8월 뮤직차트'가 작성되길 제 스스로 기원하며(-.-) 이만 글을 줄입니다.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꾸벅^^

 

 

 

 

 


Secret Garden

아티스트
Apink
타이틀곡
NoNoNo
발매
2013.07.05
앨범듣기

 


Magna Carta... Holy Grail

아티스트
JAY Z
타이틀곡
Holy Grail
발매
2013.07.08
앨범듣기

 


U & I

아티스트
에일리
앨범명
A's Doll House
발매
2013.07.12
배경음악다운받기듣기

 


미스터고 'Bye'

아티스트
태연 (Taeyeon)
타이틀곡
Bye
발매
2013.07.09
앨범듣기

 


Yeezus

아티스트
Kanye West
타이틀곡
On Sight
발매
2013.06.18
앨범듣기

 


만인의 연인

아티스트
써니힐
앨범명
Young Folk
발매
2013.06.19
배경음악다운받기듣기

 


The Heist

아티스트
Macklemore & Ryan Lewis
타이틀곡
Thrift Shop
발매
2012.10.17
앨범듣기

 


Give Life Back To Music

아티스트
Daft Punk
앨범명
Random Access Memories
발매
2013.05.21
배경음악다운받기듣기

 


Blurred Lines

아티스트
Robin Thicke
앨범명
Blurred Lines
발매
2013.07.15
배경음악다운받기듣기

 


차 마실래?

아티스트
헬로비너스
앨범명
차 마실래?
발매
2013.05.02
배경음악다운받기듣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