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여섯줄

다소니, 뜻밖의 유닛그룹이 탄생하다 (mmc2013.02)



1월달에 이어 2월달 'My Music Chart'를 작성해 봤습니다.  MMC(My Music Chart)는 공신력있는 리서치에서 집계하는 차트가 아니고 철저히 제 취향이 반영된 음악차트로 차트 순위의 반영은 스마트폰, 타블렛PC, 노트북 등으로 감상했던 음악들의 재생횟수 합산 기록을 기반(아이튠즈 기능)으로 작성이 되며, 재생횟수가 같은 곡의 경우 '뮤직뱅크'의 '시청자 선호도 점수'가 있듯이 저의 개인적인 선호도에 의해 순위가 정해집니다.


빌보드차트처럼 매주 순위가 바뀌는 업데이트는 제가 시간이 남아돌지 않는 이상 당연히(!) 어렵고, 오리콘차트의 월간차트 개념처럼 한달동안 즐겨들었던 곡들을 매월말에 1위에서 20위까지 차트로 구성해 업데이트하며, POP, 가요, OST 스코어 등 장르를 가리지 않고 당시 열심히 들었던 음악들을 기록하고 차트에 올라온 음악이나 가수에 대한 잡담을 두서없이 적고 있습니다.










다소니 - Good Bye


2월달에 가장 많이 재생한 음악은 '다소니'의 'Good Bye'입니다.  프로듀서 '신사동호랭이'에 의해 결성된 여성그룹 '이엑스아이디'(EXID)에서 리드 보컬 멤버인 '솔지'와 함께 역시 보컬 라인을 담당하고 있는 '하니'가 '다소니'라는 그룹명의 유닛듀오로 컴백하면서 예상치 못했던 디지털 앨범을 발매했는데요.


타이틀곡 'Good Bye'는 최근 가요계의 프로듀서 명콤비로 통하는 '신사동호랭이'와 '최규성'의 작품으로 빠른 템포의 리듬과 더불어 세련되고 서정적인 멜로디와 가사가 돋보이는 곡입니다.  후렴부분의 멜로디 라인은 왠지 90년대 즐겨듣던 복고적인 분위기의 가요 댄스음악, 또는 일본 TV 애니메이션 주제곡을 듣는 듯해서 마음에 들더군요^^


동양적인 분위기와 의상, 부채춤 등으로 구성한 뮤직비디오의 연출력도 타이틀곡과의 매치가 굉장히 훌륭한 편인데, 특히 바디라인이 드러나는 초미니 원피스 의상은 거의 모든 남성들을 홀릴 만할 정도로 섹시함을 극대화한 느낌이며, 개인적으로 '이엑스아이디'에서 확실한 비쥬얼을 담당하고 있다고 생각되는 멤버 '하니'는 듀오로 형성되면서 그녀의 매력이 더욱 두드러지는 듯해서 인상적이였습니다.


그리고 그간 '이엑스아이디'에서 간간히 실력을 비추는 모습이였던 리드보컬'솔지'의 파워풀한 가창력은 이번 곡에서 아주 확실히 기억될만한 방점을 찍는 느낌이 들 정도로 시원시원한 보이스를 선보이고 있더군요.


5인조 여성그룹 '이엑스아이디'는 그룹의 실력과 비쥬얼에 비해 메이져기획사의 푸쉬가 없는탓에 아직도 대중적인 인지도가 미약해 너무 안타까웠는데 이번 유닛듀오 활동으로 좀 더 대중에게 각인시킬수 있는 이미지가 구축되길 바래봅니다.  참고로 그룹명인 '다소니'는 순 우리말로 '사랑하는 사람'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코 - 될 대로 되라고 해


2006년 '다이나믹 듀오'에 의해 설립된 힙합 레이블 '아메바컬쳐'의 2013년 프로젝트 'NOWorkend'의 첫번째 음악으로 '다이나믹 듀오' 랩퍼 '개코'의 '될 대로 되라고 해'가 발표되었습니다.  '개코'의 지극히 개인적인 취향과 자유분방한 가사를 담은 '될 대로 되라고 해'는 곡이 시작되는 도입부부터 끝날때까지 거의 쉴새없이 이어지는 강력한 비트와 귀에 착착 감기는 수준급의 라임, 그리고 '개코' 특유의 다이나믹한 개성적인 랩핑이 운율감을 살려주면서 근래에 듣기 힘들었던 완벽한 오리지널 랩음악으로 승부를 거는 곡입니다. 


그래서 당연히 곡이 진행되는 런닝타임동안 단 한차례도 보컬리스트의 팝스타일 피쳐링이나 말랑말랑한 멜로디는 아예 전무합니다 ^^;;  개인적으로도 아주 오랫만에 한국 랩음악에서 제대로 온몸에 소름돋는 기분을 맛보게 해준 멋진 곡이였어요~!! +_+   

 

'개코'가 직접 제작에 참여한 뮤직비디오 역시 곡만큼이나 강렬한 인상을 남기는 작품으로 탄생하였는데, 특히 세계적 수준을 자랑하는 댄스팀 '몬스터우 팸'의 '크럼핑 댄스'의 화려하며 박력넘치는 퍼포먼스와 흑백으로 구성된 빠른 편집의 감각적인 영상이 환상적으로 어우러져 곡의 퀄리티를 더욱 높여주고 있습니다.


'아메바컬쳐'의 2013년 첫번째 프로젝트가 시각적, 청각적으로 거의 완벽에 가까운 레벨로 나왔기 때문에 올해 안에 지속적으로 발표될 다른 곡들도 이쯤되면 기대를 안 할 수가 없게 되었네요. 힙합팬분들에게는 이보다 더 설레이는 기다림도 없을 듯 싶습니다^^ 

   

 





 


배치기 - 눈물샤워


'반갑습니다', '두 마리' 등 흥겨운 비트의 랩음악을 히트시켰던 힙합듀오 '배치기'가 이번에는 다소 느린 템포의 애절하고 감성적인 힙합 발라드 넘버 '눈물샤워'로 돌아왔습니다.

 

'배치기'의 '4집 Part.2' 미니앨범에 수록된 타이틀곡 '눈물샤워'는 가슴 아픈 이별을 겪은 연인들의 처절한 심정을 공감할만한 가사로 표현하였는데, 약간의 트롯풍이 가미된 쓸쓸한 기타연주와 프랑스 연주자 '올리비에 매너리'의 '반도네온' 사운드가 동서양이 조합된 독특한 분위기를 만들어 내고 있고, 특히 '에일리'와 그룹 '스피카' 멤버 '양지원'이 음원과 뮤직비디오 및 라이브 무대에서 피쳐링과 합동무대를 연출하면서 각종 음원차트에서 좋은 성적과 대중적인 인기를 얻는데 성공하였습니다. 

 

하지만 데뷔이래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시점에서 '눈물샤워'가 1994년 발표된 '사람과 나무'의 '쓸쓸한 연가'와 비슷하다며 표절의혹을 받기도 했었는데요.  제가 찾아서 들어보니 곡이 시작되는 부분의 기타 코드는 비슷한 느낌을 받기는 했습니다만, 그 뒤에 이어지는 코드는 엄연히 다르게 진행되고 있기에 표절까지 이야기할만한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전반적으로 두 곡이 흐르는 정서적인 분위기가 유사하다보니 표절의혹에 시달리고 있는듯 합니다.

 

'눈물샤워'를 공동작곡한 '랍티미스트'와 '이지호', 그리고 '배치기'측에서는 우선 '쓸쓸한 연가'를 샘플링하지도 않았고, 들어본적도 없다고 언급한 상태입니다.  저 역시 최근에 꽤 즐겨들었던 곡이 표절의혹을 받고 있는게 좀 뒤숭숭하고 안타깝기도 하네요 -_-a 

 








나인뮤지스 - Dolls


'나인뮤지스'의 'Dolls'가 이번달 MMC 5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세라, 민하, 은지, 이샘, 이유애린, 혜미, 현아, 경리, 손성아까지 아홉명으로 이루어진 걸그룹 '나인뮤지스'는 거의 모든 멤버가 '모델'출신으로 평균 신장이 172를 넘기는 장신들로만 구성 되어 국내의 치열한 걸그룹 계열속에서도 특히나 늘씬한 각선미의 비쥬얼을 강조하는 컨셉을 유지하며 차츰 대중적인 인지도를 올리면서 주목을 끌고 있는 걸그룹입니다.


2010년에 데뷔 미니앨범 'Let`s Have A Party'를 발표하며 타이틀곡 'No PlayBoy'로 활동할 당시만 하더라도 개인적으로 9인조로 짜여진 멤버수부터가 우선 '소녀시대'의 인기를 틈타서 급조된 아류정도로 밖에 느끼질 못했었고, 음악적인 부분보다는 민망하고 자극적인 의상등으로 홍보를 하는 듯한 뉘앙스라 지나친 섹시컨셉에 부담감마저 있어 보였는데, 2011년에 발표한 'Figaro'와 2012년에 연이어 발표된 'News'와 'Ticket'을 거치면서 '나인뮤지스'만의 차별화된 이미지를 구축하게 된것 같아 작년부터 눈여겨 보고 있던 그룹이였습니다.


이번에 발표된 신곡 'Dolls'는 '나인뮤지스'의  히트곡 'News', 'Ticket'을 만들었던 작곡팀 '스윗튠'의 작품으로 다양한 구성의 관악기 및 기타 사운드의 세련된 조합이 특징적이며, 멤버들의 더욱 성숙해진 보컬과 펑키한 리듬감이 돋보이는 댄스곡입니다. 


비쥬얼적인 면에서도 공을 많이 들이는 그룹답게 많은 멤버들의 동선을 충분히 활용한 완성도 높은 퍼포먼스와 출중한 미모를 갖춘 멤버 각각의 개성이 잘 드러나는 화려한 뮤직비디오도 '나인뮤지스'의 매력을 한껏 더 고조시켜주고 있는데, 지금까지 접했던 '나인뮤지스'의 곡중에서 가장 높은 퀄리티의 작품이 나온것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좋았습니다^^








Muse - Madness


독특하고 중독성이 강한 반복적 스타일의 인트로부터 전자 베이스의 몽환적인 일렉트로닉 사운드 전개가 인상적인 'Madness'는 얼터너티브 록밴드 '뮤즈'의 정규 6집 앨범 'The 2nd Law' 발매전에 첫 싱글로 발표되어 '2013 그래미'에서 락 2개 부문에 노미네이트 되기도 하였고, '콜드플레이'의 '크리스 마틴'과 '빌보드 닷컴'으로부터 독창적인 작품성으로 인해 극찬을 이끌어 내었으며, 빌보드 '얼터너티브송' 차트와 '락 에어플레이'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오랜기간동안 락뮤직 팬들에게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는 곡입니다.


도입부의 몽환적인 느낌뿐만 아니라 곡이 진행됨에 따라 다양한 악기의 사운드가 차례대로 조합되면서 후반부에 절규에 찬 듯 한껏 내지르는 리드보컬 '매튜 벨라미'의 진성과 어우러져 스케일이 느껴지는 하이라이트를 만들어내는 곡입니다.   


'뮤즈'의 음악중 'Time Is Running Out' 그리고 'Uprising'과 더불어 'Madness'도 앞으로 꾸준히 듣게 될 명곡리스트에 포함을 시켜야 할 것 같네요^^ 

 

 

 

 

다소니 - 'Good Bye' 뮤직비디오(↓)

 

개코 - '될 대로 되라고 해' 뮤직비디오(↓)

 

배치기 - '눈물샤워' 뮤직비디오(↓)

 

나인뮤지스 - 'Dolls' 뮤직비디오(↓)

 

Muse - 'Madness' 뮤직비디오(↓)

 

 





 

 


그럼, 다음달 말에 '3월 뮤직차트'가 작성되길 제 스스로 기원하며(-.-) 이만 글을 줄입니다.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꾸벅^^

 


dvdprime.com 포스팅 

 

 

 


Good Bye

아티스트
다소니
타이틀곡
Good Bye
발매
2013.02.15
앨범듣기


눈물샤워

아티스트
배치기
앨범명
4집 Part.2
발매
2013.01.14
배경음악다운받기듣기


돌스 (Dolls)

아티스트
나인뮤지스
앨범명
Dolls
발매
2013.01.24
배경음악다운받기듣기


Madness

아티스트
Muse
앨범명
Madness
발매
2012.08.20
배경음악듣기듣기


When I Was Your Man

아티스트
Bruno Mars
앨범명
Unorthodox Jukebox
발매
2012.12.11
배경음악다운받기듣기